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배움터 바로가기 안내입니다. 독거노인 배움터는 노인돌봄을 제공하는 종사자들의 교육을 제공하는 사이트로 정식명칭은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배움터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.
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배움터 바로가기 :
https://edu.1661-2129.or.kr/main/index.jsp
이용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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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사자 직무교육
직무교육은 전담사회복지사와 생활지원사의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업무 수행을 위한 교육으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이라면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는 교육입니다.
교육기간 : 2023. 1. ~ 2023. 12.
교육대상 :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수행인력
교육기관 :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(중앙노인돌봄지원기관)
교육방법 : 종사자 개별 온라인 교육
교육구분 :
- (신규자 과정) 2022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직무교육 미이수자
- (경력자 과정) 2022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직무교육 이수자
전담사회복지사 직무교육 과정
1. 일반 및 중점 신규자 과정
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
기초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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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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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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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|
2차시 | |
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| 1차시 | ||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 4차시 | |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개입과 제공실무 | 대상자 발굴・의뢰, 라포형성 등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|
3차시 | |||
종사자의 자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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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 실천윤리 |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|
2차시 | |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|
4차시 | |||
소계 | 16차시 | ||||
심화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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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돌봄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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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돌봄 지식 | 신체적・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| 2차시 | 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|
고위험 노인관리
|
자살예방 | 노인 자살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※ ‘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’ 이수로 갈음 |
2차시 | ||
학대예방 | 노인 학대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실제 관리 등 ※ 법정의무교육(노인학대 예방 교육) 이수 갈음 |
2차시 | |||
치매예방 | 노인 치매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| 2차시 | |||
노인상담과 사례관리의 이해
|
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(심화) |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(경청, 나-전달법 등) |
5차시 | ||
사례관리의 실제 |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| 4차시 | |||
프로그램의 이해
|
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 노인복지 및 (집단)프로그램의 이해 (집단)프로그램 지도법 |
4차시 | ||
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2차시 | |||
ICT돌봄 | 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(공공 및 민간) 이해 |
4차시 | ||
소계 | 29차시 |
2. 일반 및 중점 경력자 과정 : 총 27차시
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
기초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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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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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|
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|
2차시 |
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| 1차시 | |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및 서비스 제공절차의 이해 | 4차시 | 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개입과 제공실무 | 대상자 발굴・의뢰, 라포형성 등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|
3차시 | ||
종사자의 자세
|
사회복지 실천윤리 |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|
2차시 |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|
4차시 | ||
소계 | 16차시 | |||
심화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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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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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복지의 이해 |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, 전달체계의 이해 |
5차시 |
노인돌봄 지식 | 신체적・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| 2차시 | |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
고위험 노인관리
|
자살예방 | 노인 자살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※ ‘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’ 이수로 갈음 |
2차시 | |
학대예방 | 노인 학대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실제 관리 등 ※ 법정의무교육(노인학대 예방 교육) 이수 갈음 |
2차시 | ||
치매예방 | 노인 치매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| 2차시 | ||
노인상담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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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(심화) |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(경청, 나-전달법 등) |
5차시 | |
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|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 (협력, 초첨바꾸기 등) |
7차시 | ||
교류분석 상담의 이해 | 교류분석 상담 이론의 이해 교류분석 상담기법을 활용한 돌봄서비스 상담의 실제 |
5차시 | ||
노인 사례관리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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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례관리의 실제 |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| 4차시 | 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 정신건강(우울, 자살 등)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|
4차시 | ||
프로그램 및 ICT돌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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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 노인복지 및 (집단) 프로그램의 이해 (집단)프로그램 계획의 필요성, 과정과 실제 |
4차시 | |
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| 프로그램 계획서 작성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프로그램 운영의 실제 |
4차시 | ||
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- 스마트 돌봄 사례(공공 및 민간) 이해 |
4차시 | ||
조직관리 | 조직관리의 기술 | 조직구성원 간의 원만한 관계형성 방법 | 3차시 | |
전체 과목 중 11차시 이상 수강 |
3. 특화서비스 신규자 과정
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 |
기초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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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|
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|
2차시 | |
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| 1차시 | ||||
특화서비스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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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 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|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특화서비스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| 1차시 | ||
특화서비스 집단별 접근방법 | 은둔형 및 자살위험 노인에 대한 이해 집단별 접근방법 및 주요 서비스 |
2차시 | |||
노년기 정신건강의 문제와 인지기능 저하의 이해 | 노년기 정신건강 및 인지기능의 이해 고위험 사례로 살펴보는 정신건강 |
4차시 | |||
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 과업 특화서비스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|
4차시 | |||
특화서비스 집단프로그램의 실제 | 집단 대상 실천과 기획에 대한 이해 집단 발달 단계별 과업에 대한 이해 |
2차시 | |||
특화서비스 행정실무 | 특화서비스 주요서식 작성법 | 2차시 | |||
종사자의 자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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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회복지 실천윤리 |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|
2차시 | |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|
4차시 | |||
소계 | 24차시 | ||||
심화교육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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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돌봄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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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돌봄 지식 | 신체적・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| 2차시 | 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|
고위험 노인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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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살예방 | 노인 자살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※ ‘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’ 이수로 갈음 |
2차시 | ||
학대예방 | 노인 학대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실제 관리 등 ※ 법정의무교육(노인학대 예방 교육) 이수 갈음 |
2차시 | |||
치매예방 | 노인 치매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| 2차시 | |||
상담과 사례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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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|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|
2차시 | ||
고위험 노인의 사례관리 | 정신건강(우울, 자살 등)에 대한 이해 고위험 노인 사례에 대한 개입 방법 |
4차시 | |||
프로그램과 자원연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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집단프로그램의 이해와 실제 | 노인복지 및 (집단)프로그램의 이해 (집단)프로그램 지도법 |
4차시 | ||
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2차시 | |||
소계 | 22차시 | ||||
생활지원사 직무교육과정
1. 생활지원사 신규자 과정
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
기초교육
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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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|
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|
2차시 |
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| 1차시 | |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대상자의 이해(욕구, 노인의 삶)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|
2차시 | 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|
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| 1차시 | ||
종사자의 자세
|
사회복지 실천윤리 |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|
2차시 |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|
4차시 | ||
고위험 노인관리
|
자살예방 | 노인 자살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※ ‘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’ 이수로 갈음 |
2차시 | |
학대예방 | 노인 학대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실제 관리 등 ※ 법정의무교육(노인학대 예방 교육) 이수 갈음 |
2차시 | ||
치매예방 | 노인 치매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| 2차시 | ||
소계 | 18차시 | |||
심화교육
|
노인돌봄
|
노인돌봄 지식 | 신체적・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| 2차시 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
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(공공 및 민간) 이해 |
4차시 | ||
노인상담
|
노인의 이해와 의사소통 및 상담 | 노화에 대한 이해 노인 의사소통 및 상담의 원칙 |
2차시 | |
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|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|
2차시 | ||
사례관리 | 사례관리의 실제 | 일반 및 중점 대상자에 대한 사례관리의 이해 | 4차시 | |
자원연계 |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2차시 | |
소계 | 18차시 |
2. 생활지원사 경력자 과정
구분 | 주제 | 과목명 | 교육내용 | 교육차시 |
기초교육
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와 실제
|
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이해
|
노인복지정책의 이해 노인맞춤돌봄서비스의 사업방향 및 지침 변경사항 안내 |
2차시 |
노인맞춤돌봄시스템 안내 | 1차시 | |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관리의 이해와 실제 |
대상자의 이해(욕구, 노인의 삶) 서비스 제공절차별 제공역할 연습 |
2차시 | ||
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이용자 상담의 실제 |
대상자와의 상호작용 방법 | 1차시 | ||
종사자의 자세
|
사회복지 실천윤리 | 인권을 기반한 사회복지 윤리실천의 의미 현장에서 윤리적 의사결정 쟁점 이해 |
2차시 | |
종사자의 인권과 안전관리 | 돌봄서비스 제공인력의 인권보호 필요성 위기상황별 대처방안 회복을 돕기 위한 동료와 조직의 역할 |
4차시 | ||
고위험 노인관리
|
자살예방 | 노인 자살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※ ‘자살예방 게이트키퍼 교육’ 이수로 갈음 |
2차시 | |
학대예방 | 노인 학대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실제 관리 등 ※ 법정의무교육(노인학대 예방 교육) 이수 갈음 |
2차시 | ||
치매예방 | 노인 치매 징후 선별, 조치방법, 대상자 실제 관리 등 | 2차시 | ||
소계 | 18차시 | |||
심화교육
|
(A형)
노인복지와 노인돌봄의 이해 |
노인복지의 이해 | 현대사회와 사회복지 노인복지 정책과 서비스, 전달체계의 이해 |
5차시 |
노인돌봄 지식 | 신체적・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| 2차시 | |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
(B형)
노인상담의 이해 (상담심화) |
노인돌봄 지식 | 신체적・정신적 노화에 대한 이해 | 2차시 | |
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(심화) | 노인 상담의 기본원칙과 방법 상담기법(경청, 나-전달법 등) |
5차시 | |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
(C형)
노인상담의 이해 (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) |
노인상담의 이해와 실제 | 노인과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 노인상담의 원리 및 기법에 대한 이해 |
2차시 | |
강점관점 해결중심 상담의 이해 | 문제중심과 해결중심의 이해 강점관점 상담방법 (협력, 초첨바꾸기 등) |
5차시 | |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
(D형)
사례관리와 자원연계 |
사례관리의 실제 | 사례관리의 이해와 단계별 핵심과업 일반 및 중점 사례를 활용한 사례관리 |
4차시 | |
지역 내 네트워킹 및 관리방안 | 지역 내 네트워킹 구축 및 관리 방안 | 1차시 | ||
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 연계 가능한 공공복지의 이해 지역사회 자원연계의 이해 |
2차시 | ||
노인돌봄 기술 | 돌봄서비스 제공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원칙 등 | 2차시 | ||
(E형)
스마트 돌봄과 조직문화 |
스마트 돌봄 | 스마트 돌봄의 이해와 실제 스마트 돌봄 사례(공공 및 민간) 이해 |
4차시 | |
소통하는 조직문화 | 직장 내 인간관계의 기술 ※ ’21년 역량강화교육 내용과 동일함 |
5차시 | ||
심화교육 A형 ~ E형 중 택 1 (9차시) |
심리·정서 지원사업
1. 종사자 소진 및 트라우마 예방 지원
-심리상담 지원 혹은 근로상담(노무 정보제공)이 필요한 종사자 대상으로 콜상담 운영
2. 안전관리 지원
-업무수행 중 안전 위헙상황을 예방하기 위한 안전관리 매뉴얼 배부, 물품지원 등
3. 권익향상교육
-종사자의 권익증진 등을 위한 정보전달 및 교육진행
이상으로 독거노인 종합지원센터 배움터 바로가기 알아보았는데요. 더 궁금하신 점은 고객센터 1661-2129 번으로 문의하세요. 업무시간은 평일 : 09:00~18:00 / 토,일, 공휴일 휴무입니다.